본문 바로가기
Economy/시장상황

바이든 정부 그리고 댈러스 연은 총재, 미중무역전쟁은 계속 유지할 것.

by 지혜로운이 2021. 5. 1.
반응형
BIG

바이든 정부 트럼프 기조 유지. 미중전쟁 유지할 것.

바이든 정부 트럼프 정책 유지
미중 전쟁은 계속.
댈러스 연은 총재, 텡이퍼링에 대해 논의하는 것 적절.

 

 안녕하세요. Lazarus Kong입니다. 오늘의 국제금융속보의 주요뉴스는 댈러스 연은 총재의 테이퍼링에 대한 논의가 적절하다는 이슈를 가지고 와 보았는데요.

 중국 지도부는 급격한 정책 선회없을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하였고, 유로존 1분기 성장률은 -0.6% 예상 상회하였으며 이번 인도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따른 사망률의 급증으로 인해 미국은 인도발 여행객 입국 금지를 시켰습니다.

 

*국제금융시장 : 인도 코로나19 재발 우려와 부담 등으로 미국 다우, 나스닥 시장 주가가 하락하였다.

 미국 다우지수와 유로 Stoxx600 지수 하락은 기업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인도발 코로나 19 우려로 인한 차익 매물 등에 영향에 따른 하락장이 이어졌습니다. 환율은 달러화 지수가 0.8% 상승했고 유로화와 엔화 가치는 각각 0.8%, 0.4% 절하되었습니다. 미국 경제지표는 호전되었지만 월말 매도포지션 청산 등 영향이 있었구요.

*국내금융시장 : KOSPI 0.8%하락, 원/달러 환율은 1117.8원으로 절하되었죠. 이는 중국 PMI 예상치가 하회하였고, 공매도 재개 우려와 함께 외국인 기관 매물 등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국제금융속보 참고자료.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테이퍼링에 대해 논의가 적절.

-연은 총재는 현재 시장에는 과잉과 불균형이 존재하며, 현재 월 $1,200억의 자산매입 규모에 대한 조정논의를 빨리 시작해야한다고 주장. 그러면서 미국경제는 개선되고 있고, '완전고용과 2% 인플레이션' 두 가지 목표를 충족하는데 상당히 추가 진전이라는 연준의 자산매입 축소 견제 조건이 곧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발표했는데요. 

 미국 경제가 호조의 성격을 띄운다면 우리 증시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경제 성장률 및 주가 등의 전망 등이 다시 밝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중국 지도부에서는 급격한 정책선회는 없을 것이라 못박았는데요.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지도부는 현재 경기회복세는 안정적이지 않다 판단. 안정적으로 국가 경제 경영을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중국 뿐만이 아니라 미국도 보수적인 바이든 정부가 집권하게 되었으며 트럼프와는 다른 기조로 정책, 경제에 있어서 지루한 싸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WHO, 모더나 백신 긴급사용 승인!!

-면역 자문단인 전문가 전략 자문 그룹은 모더내 백신이 94.1%의 효능일 지닌 것으로 판단. 이번 긴급승인이 떨어지게 되었는데요. 모더나 백신 국제 공동 구매 및 배분 프로젝트인 코백스를 통해 배분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주 장에는 모더나와 관련 주들이 꿈틀댈 수 있겠네요. 국내 모더나 CMO공장 증설에 따라 이와 관련된 이슈가 있었는데, 모더나관련주들이 다시 주가 상승에 견인할 수 있는 하나의 포인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

 

*프랑스, 6월부터 백신 접종 확대 뜻 밝혀.

-화이자, 유럽에 백신 사용 대상 확대 요청!

 

*미국 무역대표부(USTR), 중국 우선감시대상국 유지.

-USTR은 중국이 '20년 지식재산권 관련 규제를 마련하고 특허법과 저작권법, 형법을 개정했는데 이러한 조치들이 효과적으로 이행하기까지는 시간을 필요로 하며 근본적으로 변화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이라 지적을 받았다고 합니다.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 내내 우선감시 대상국 유지 대상 국가였는데, 바이든 행정부 첫 보고서에서도 우선감시대상국으로 지목했네요.

-이는 바이든 행정부에서 항상 트럼프의 독단적인 'first America' 이러한 기조의 '보호무역주의'를 비판하였었는데, 이 또한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트럼프 행정부 당시 이러한 정책 노선의 뜻이 맞았다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보호무역주의'의 형태가 트럼프 행정부에서 유난히 강조되었기 때문에 컸던 것이지 미국의 민주당 자체가 '보호무역주의' 보수주의적인 정당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조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의 주요뉴스로는 이탈리아가 대규모 경기부양 계획을 승인했다는 점과 1분기 ESG펀드 자금유입이 급증했다는 점이 있었네요. 이상 세계 경제 시장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참고자료 : 국제금융센터 리포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