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친환경선박 개발 진행 가속화한다! (해외 편)
국내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해외 주요 선박 관련 기업들은 친환경 연료로 대체하기 위한 개발을 진행해왔고, 수소연료전지, LNG선박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중에 있다.
친환경 선박 주요국 세부 연구 내용들
미국(USA)
1.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Golden gate zero Emission Marine 기업 등.
◆미국 내 최초의 수소연료전지 선박이자 세계 최초의 상용 연료전지 페리인 'Watre-Go-Round' 호에 600KW 수소연료전지 탑재 및 개발 완료를 19년도에 했다.
2.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2.5 MW 액화수소 연료전지 추진선박 'SF-BREEZE' 호 선속 35노트 운항 기술 타당성 검토를 15년도에 시행.
3. Statue Cruses 사 · Derecktor Shipyards 사.
◆ 디젤엔진, 풍력, 태양력, 32KW급 수소연료전지 복합 탑재 페리선인 'New York Hornblower Hybrid' 호를 12년도부터 상업적 운항하고 있다.
[Economy/시장상황] - 가치투자, 조선주 part 3. 산업동향분석
캐나다·스위스
ABB(스위스)·Ballard Power Systems(캐나다)
◆200KW 연료전지 모듈을 개발 및 선박 탑재 예정(~2020).
※Horizon 2020 프레임 워크 하에 설립된 공공 민간 파트너십인 연료전지 수소 공동사업(FCH JU) 지원.
◆수소연료전지 추진 솔루션을 신규 제작 선박(push boat)에 공급(19년도 5월)
유럽
Linde Group사 · Proton Motor 사(독일)
◆최초의 100KW PEMFC 연료전지 여객선 'Alsterwasser'호를 08년도 제작했다.
- 독일 함부르크시, Zemships(Zero emission ships) project 일환
- 350 bar 압력탱크에 50kg 수소저장 시 약 3일 간 운항 가능
- 연간 1천 kg의 이산화황 및 7만 kg의 탄소 배출 감소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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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men(독일)·Powercell(스위스)·Hyon AS(노르웨이)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PEMFC) 발전시스템 개발 완료.
- 세계 최초로 노르웨이 · 독일 선급 (DNV GL)의 기본승인 (AIP) 획득(18년 6월)
- 수소연료전지 추진 탱크 대형 크루즈선 'Viking Cruise' 건조 예정
DNV, Eidesvik Offshore(노르웨이)·MTU(독일)·Wärtsilä(노르웨이)
◆330KW급 특수 작업용 MCFC 연료전지 선박 'FellowSHIP' 제작(09년도)
-노르웨이와 독일 컨소시엄의 공동 산업 프로젝트인 'FellowSHIP project'
Bristol City Council, Bristol Hydrogen, Auriga Energy 사 등 (영국)
◆영국 최초 액체수소 추진 여객선 '하이드로제네시스(Hydrogenesis)' 호 운항(13년도)
Fuel Cell Boat B.V. 사(네덜란드)
◆6개의 수소 저장 탱크 및 60-70KW PEMFC 탑재 여객선 개발을 09년도에 완료했다.
Innogy(독일)
◆덴마트 연료전지 회사(SerEnergy company)에서 개발한 35 KW DMFC 탑재 'MS innogy' 호 제작완료(17년도)
-연료전지 발생 폐열을 메탄올 재생과정에 활용하여 40~50% 전기효율 달성
University of St.Andrews Kongsberg Maritime AS company(노르웨이)·DLR companyP(독일) 등
◆100KW PEMFC 탑재, 120명이 수용 가능한 페리선 개발 추진(18~21)
- 선박 내 수소 저장기술 및 해양 하이브리드 전기 구동 시스템
SENER company (스페인)
◆액화가스용 벙커링 용기 설계 기술 활용 BOG system 연구개발 추진
[2030 한국형 친환경 선박 추진 전략, 관계부처 합동(2020), NICE company report]
[Economy/시장상황] - 조선 관련주, 가치투자 part 2. 주요 산업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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