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가장 존경하는 현대 위인이며, 정치가시며, 국민의 대통령이셨던 노무현 대통령님의 생가를 다녀왔었던 내용을 국내여행의 첫 포스팅으로 올립니다. 가장 시민들에게 존경받았던 대통령, 시민의 인권을 위해 투쟁하셨던 변호사 노무현, 현대 위인 中 한 분이신 노무현 대통령의 생가 김해 봉하마을을 포스팅합니다.
노무현 대통령님은 시민이 선출한 대통령이었으며, 시민을 위해 투쟁한 대통령이며, 그의 정치이념은 "사람사는 세상!" 그의 정의로운 삶을 지향하였던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볼 수 있는 문구 사진으로부터 이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사는 세상"은 무엇일까?
그것은 개인의 인권을 국가가 보호하여 주고,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이념에서 올바른 자유를 찾으며, 국민이 만들어 놓은 대한민국이 링컨의 말과 같은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와 같은 정치이념을 가지고 쉽게 설명을 하고자 "사람사는 세상"이라는 이야기를 강조하셨던 대통령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미국의 위대한 대통령 링컨의 삶과 많이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고위 직급자들은 SKY대학 출신들로만 이루어진 사회에서 상고 출신의 대통령이 나왔다.
'개천에서 용 난다'는 속담의 말처럼 이것을 몸소 보여준 인물이 노무현 대통령이었다. 사람사는 세상은 태어남과 동시에 사람은 평등한 존재이며, 헌법에서의 균등한 기회를 보장받으며 능력을 최고조로 이끌어 내줄 수 있는 국가를 건설하는 데 올바르고 정의로운 삶을 지향하셨던 대통령으로 나는 생각한다.
국내 여행지 소개에서 '노무현 대통령 생가'를 이제 소개하도록 하겠다. 김해시 봉하마을에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생가는 크게 노무현 생가와 노무현 대통령의 묘역, 노무현 대통령 추모의 집, 노무현 대통령의 집, 민주당의 역대 기록관을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이 여행에서 가장 감명깊게 보았고 가장 추천을 해드리고 싶은 곳은 노무현 대통령의 추모의 집입니다.
제가 노무현대통령 추모의 집을 추천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추모의 집은 노무현 대통령님의 간련 자료 및 전시관과 영상을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었는데, 거기서 심금을 울리는 노무현 대통령님의 대통령 임기를 마치고 고향 땅 봉해마을에 돌아오시면서 연설을 하는 대목에서 나의 눈시울이 붉어졌었습니다. 그 영상을 보면서 힘있고 강력해 보였던 대통령 노무현이 아닌 인간 노무현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 잘했지요? 최선을 다했었습니다. 그런데 대다수 분들은 못했다고 합니다 ˙˙˙ "
연설 중에 이 말을 한 후 깊은 속앓이를 볼 수 있었는데 노무현 대통령 자신이 생각하였던 "사람사는 세상"의 정치철학에서 적폐를 청산하고 영호남권의 화합의 장을 열기 위한 노력, 대한민국의 단결을 부르짖으며 투쟁하였던 노무현 대통령은 많은 아쉬움과 깨어있지 못한 정치가 및 시민들에게 하는 이야기였지 않을까 나는 그의 이야기에서 느꼈었던 것이었다고 본다.
그도 사람이었기 때문에 답답함과 지금 처한 자신의 상황의 억울함, 정의로운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정받지 못한 분함.... 실패한 대통령이라는 인식....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 마음 속에 화병이 생겼지 않았을까.... 그도 사람이었기 때문에...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입니다"
대통령 노무현 思
대통령 노무현의 묘역에 새겨진 이 글귀를 보았듯이 깨어있는 시민을 강조한다. 유시민 작가의 훌륭한 국가의 조건은 정치에 참여하는 시민이라고 말을 하는데, 그들의 정치가 아닌 훌륭한 국가를 만들기 위한 가르침을 보여준다고 본다.
김해 봉하마을의 노무현 대통령의 집을 이제 소개하려고 한다. 노무현 대통령의 집은 총 4개의 연결된 구조로 되어있다. 지하에는 노무현 대통령이 사용하던 차량과 손녀와 함께 노무현 대통령의 '운명'의 책에서 나온 손녀와 함께 자전거를 탑승한 사진을 볼 수 있는데 그 사진에 있었던 자전거도 볼 수 있다. 손녀를 사랑하는 일반적인 할아버지 모습이 나왔었는데 볼 수 있으며, 노무현 대통령의 집은 절반은 노무현 대통령이 사용하는 공간과 국가가 사용하는 공간이 연결되어져 있었다. 노무현 대통령의 집은 선착순으로 입장이 가능하는데 사전 예약을 통해서 입장권을 받을 수 있다. 나는 운이 좋게 당일에 가서 시간이 맞아 다녀왔었기 때문에 1시간 가량 노무현 대통령님의 집을 볼 수 있었다.
나는 이 김해 봉하마을 여행지를 추천하는 이유는 이러하다.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을 볼 수 있고, 인간 노무현을 볼 수 있는 공간이었으며, 많은 시민들이 가장 존경한 인물이면서 다시 보고 싶은 대통령을 찾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