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유가증권시장

카카오, 한국금융지주 주가전망. 카카오뱅크 IPO수혜주

by 지혜로운이 2021. 4. 18.
반응형
BIG

카카오뱅크 수혜주, 카카오와 한국금융지주 주가전망

카카오뱅크 IPO공개
한국거래소 상장 예비심사청구서 제출완료
6월경 예비심사 결과에 따라 7월 코스피로 직행 전망
카카오와 한국금융지주 그리고 그밖의 카카오뱅크수혜주 전망.

종목 : 카카오(035720), 한국금융지주(071050)

 

 안녕하세요. Lazarus Kong입니다. 카카오뱅크 IPO공개에 따라 SK바이오팜, SK바이오사이언스에 이어 대어급 IPO공개 뉴스기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종목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어지는 종목이 바로 카카오와 한국금융지주인데요. 아래 다음 증권에 나와 있는 일 차트를 보도록 하죠.

카카오, 한국금융지주 일별 차트. 주가전망.

 왜 카카오뱅크 IPO공개 이후 7월에 코스피 상장 직행에 따라 카카오와 한국금융지주의 주가를 확인해야 하는지 다트 전자공시시스템의 카카오뱅크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DART전자공시시스템의 카카오뱅크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카카오뱅크 주주현황

 위의 참고 도표는 다트전자공시시스템의 카카오뱅크 현재 주주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가 대주주 지분율로 31.78%며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및 한국투자금융지주(합31.77%), 국민은행, 넷마블, 서울보증보험 등 각 기관 및 카카오뱅크와 관련된 기업으로 카카오뱅크 코스피 상장 직행 시 수혜를 입을 주식 종목으로 찾아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카카오뱅크는 대규모 IPO로 구분지어보게 되는데, 이는 앞선 최대규모의 IPO였던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등 신규상장 종목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폭을 기록했었습니다. 비교해볼만한 자료로는 지난해 7월 상장하였던 SK바이오팜 최대주주였던 SK주가는 상장 앞 둔 2개월 전 기간에 무려 38%넘게 상승폭을 기록했던 점과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 보유했던 넷마블 역시 신고가 경신을 하였던 사례들을 보았듯 IPO대어의 상장 소식은 지분을 갖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대부분 상승폭을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현재 장외주식(비상장주식) 시장에서 90,000원에 시장가가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시총 약 35조원 중 카카오와 한국금융지주가 보유한 카카오뱅크 지분율이 각 11조원 수준정도로 생각하였을 때, 그 주가의 파급효과는 클 것으로 전망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상장 당시 주가 고평가에 따른 조정 및 하락도 있었던 사례가 있었던만큼 이와 관련하여서도 부정적인 사례도 존재하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수혜주에 무작정투자보다는 잘 판단하여 생각할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가 국내시장을 모두 점유하게 되면서 카카오뱅크뿐만아니라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종속회사로 볼 수 있는 카카오 계열사들의 대어 IPO공개 등이 있으니 액면분할된 카카오가 앞으로 어느정도 상승폭을 기록할 것인지도 한 번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