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시장상황

글로벌 OTT시장 한류콘텐츠 관련 주 주목하시게요!

by 지혜로운이 2021. 4. 19.
반응형
BIG

글로벌 OTT시장 관련 주, 한류콘텐츠 관련 주 주목하세요!

글로벌 OTT시장 전망
한류 콘텐츠 투자 증가에 따른 수혜주
2021년 한국영상제작사 실적 개선 가치 재평가

 

 안녕하세요. Lazarus Kong입니다. 대한민국의 국격의 상승과 전 세계가 한류열풍 한류콘텐츠에 주목하면서 몇 년 전부터 글로벌 OTT(OverThoTop) 온라인 영상 서비스 시장이 주목 받고 있는 지금 이미 몇몇 글로벌 OTT들이 국내 진출했고, 현재 주목할 만한 OTT들이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는 점. 국내 토종 OTT들 또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양질 영상 콘텐츠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점에서 앞으로 글로벌 OTT시장의 성장성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드라마와 영화 등 한국 영상 콘텐츠는 아시아가 주무대였지만 중동, 미주,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이에 글로벌 구독자 수를 늘리는데 주력하고 있는 한국영상콘텐츠 제작에도 적극적인 투자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쿠팡 관련 주로 소개 되었던 쇼박스와, NEW가 그러했고, 이번 초록뱀미디어가 이번 쿠팡 글로벌 OTT계약을 맺으며 앞으로의 주가전망 또한 호재라고 생각됩니다.

 

 미국의 대표 OTT 넷플릭스가 2016년 1월 7일 한국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9년부터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였고, 2020년에 코로나 19로 제작과 공개 일정이 지연되었으나 2021년 올해 우리 대한민국의 영상콘텐츠 영화, 드라마가 쏟아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점입니다.

 

 중국 경우 한류금지령에 따른 한국 영상콘텐츠가 하한폭을 맞이하였으나, 중국 대표 글로벌 OTT '아이치이'가 2019년 6월 글로벌 구독자를 위한 국제 버전 어플 출시 후 아시아 이용자에게 파급력이 강한 한국 영상 콘텐츠를 구매하기 시작함으로써 이에 판도가 뒤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치이는 작년 한국 드라마를 많으 구매하였는데, 올해 한국 대작 드라마들의 글로벌 판권을 구매한다는 점과 한국 진출을 선언한 디즈니플러스와 올해 정식 서비스 시작할 애플 TV플러스 또한 한국 영상 콘텐츠 확보에 주력한다는 점에서 우리 한류문화콘텐츠 관련 주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넷플릭스 분기 실적 발표할 때마다 한국 영상콘텐츠의 성과를 언급하였는데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 당시 오리지널 시리즈로 선보였던 한국 작품 '스위트홈'이 2,200만 유료 구독자가 시청했다고 밝힌만큼 이런 성과를 보았을 때 한국 영상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 영향력이 커졌다는 사실을 보여지고 있고 한류 드라마 속 문화 콘텐츠를 보여주는 미국의 넷플릭스의 사례들로 보아 영화 콘텐츠를 통해 알려져있는 유튜버들의 소개 영상을 보더라도 자본력 있는 글로벌 OTT들의 한국영상콘텐츠 확보 경쟁이 보여질 것으로 보아 판매 수익이 증가됨에 따라 좋은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올해 2021년 다수의 글로벌 OTT들이 공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다시 한 번 가치 재평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자료 : 삼성증권 산업리포트 리서치센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