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비상장주식

IPO신청한 카카오뱅크, 6~7월 중 상장하는데... 카뱅상장정보 통으로!

by 지혜로운이 2021. 5. 30.
반응형
BIG

카카오뱅크, IPO. 6~7월 중 상장하는데 주가 전망.

카카오뱅크 4월 IPO신청, 6~7월 중 상장하는데.
개선이 필요로 하는 카뱅.
상장 후 주가 전망치

카카오뱅크

종목 : 카카오뱅크

 안녕하세요. Lazarus Kong(공준성)입니다. 비상장주식 종목에 해당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기업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1Q실적 152.6%증가한 467억 당기순이익 발표하였는데요 대출도 성장하였고, 이자이익도 증가하였고 수수료 이익 증가폭이 확대가 되었는데 안정적 비용 관리가 중요하다는 투자리포트를 참고하겠습니다. 이자이익 중심 실적 개선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플랫폼으로의 성공적 전환이 관건이라는 내용들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카카오뱅크 주가전망치?

 첫째, 카카오뱅크의 기업 가치로는 9조원에서 20조 원!

 장점들을 쫓아 보자면, 이자이익 기반 이익 성장세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치를 보이고 있으며, 단 향후 관건은 수수료 수익 창출원의 확보에 있다는 점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올해 연간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99.2% 증가한 2,383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익 개선은 견조한 대출 성장이 올해도 예상되고 NIM의 전년대비 개선이 이자이익 증가세에 기여한 것으로 예상, 대손비용 및 판관비용률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전망으로 성장성은 지속적일 것이다는 전망입니다. 다만, 이자이익 증가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수수료 수익 창출원을 확보를 통해 ROA 개선이 필요할 전망이 있다는 점을 꼭 알아두면 좋겠네요.

 둘째, 상장 기대 상승에 따른 플랫폼 성공적 전환여부!

 카카오뱅크 상장 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으로써, 향후 관건은 은행을 넘어선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진화, 전환 성공 여부가 될 전망으로 인터넷전문은행 또는 기존 은행의 기업가치의 차별성을 위한 관건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기업 가치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가늠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 [자료출처:삼성증권 기업리포트]

 카카오뱅크 주주현황과 주관사 알아보기

카카오뱅크 주관사, 주주현황 [참고자료:전자공시시스템]

 카카오뱅크 주주현황은 위의 사진 자료를 통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주식회사가 대주주로써 카카오뱅크와 관련된 관계사의 기업들을 전에 정리를 해드렸었는데요. 기타주주(소액주주)는 지분율이 1%때로 이 1% 안에서도 우리사주조합이 포함되어있다는 점을 잘 생각하셔야 할 것입니다. 카카오뱅크가 올 하반기 중으로 상장을 하였을 때, 각 유통주식 수가 많이 없기 때문에 고공행진을 한다거나 거래량이 없음에 따른 신규상장에서 하락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 포인트를 잡아보아야 할 부문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따른 유통 매물이 나올 뿐 관계사 및 우리사주조합 경우 보호예수제도에 따른 거래가 되지 않을 점을 생각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글은 카카오뱅크와 관련된 기업들을 저번 글을 통해 정리해보았었던 내용들입니다.

2021.04.18 - [주식(Stock)/주식종목] - 카카오, 한국금융지주 주가전망. 카카오뱅크 IPO수혜주

 국내 정통 은행사와 신규은행이라 보는 인터넷전문은행(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 등) 시장점유율 추이

 인터넷 전문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에 근거 중소기업을 제외한 법인에 대하여 신용공여를 할 수 없는 점, 목표시장은 가계자금과 중소기업자금 대출시장 자료. 현재 가계자금은 신용대출상품 등만을 취급하고 있다는 점 유이.

정통은행, 인터넷전문은행의 국내 시장점유율 [카카오뱅크 사업보고서_전자공시시스템]

 시장점유율은 신생아 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떠한 면에서 카카오뱅크의 밸류에이션, 펀더멘탈이 강화될 수 있는가?!

  100%모바일 기반의 혁신적인 UX 

 앱 기반의 모바일 완결형 뱅킹서비스를 구현하고 간편 계좌개설 및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 구현에 있다는 점이다. 카카오뱅크 아니 카카오(KAKAO)가 무서운 부분은 국내 시장을 잡았다는 점이다. 아직 세계화에 따른 수준에서 네이버의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는 기업으로 국내 시장의 IT 플랫폼 부문에서 분명한 것은 1위라는 점이다. 국민 전체가 카카오톡 앱을 통해 카카오택시, 카카오맵, 네비게이션, 쇼핑 등 다양한 플랫폼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카카오페이와 연계하여 카카오뱅크가 함께 이제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모든 것을 핸드폰에 설치되어있는 카카오 앱 하나를 통해서 끝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코로나(COVID19) 사태에 따른 비대면 관련 주가 높아지고 농업 부문, 말 그대로 사람이 살아가는 환경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20~40대 사이에서는 이제는 핸드폰이 없어서는 안 되는 중독 수준에 있음과 동시에 간편하고 편리성을 추구함으로써 카카오의 가장 큰 밸류에이션(Valuation), 펀더멘탈(Fundamental)측면에 있어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 시대의 새로운 은행이 기존 정통은행을 위협할 수 있는 미래 가치가 분명있다. 

 최근 KB국민은행 또한 pay앱으로 나아감으로써 비트코인을 견제하기 위한 정통파들(은행가)은 디지털 화폐를 출시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디지털화폐 관련 주 또한 페이문화가 완성되어짐과 동시에 개발을 계속하여 5년 뒤에 디지털 화폐 개혁안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게 나의 주관적인 생각이다.

 

 앞으로 카카오뱅크의 상장일이 지정되고 2분기 실적이 증가를 기대하여보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끝.

[참고자료:삼성증권 기업리포트, 전자공시시스템, 카카오뱅크IPO관련 뉴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