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 valuation/정부 정책(politics of South Korea)

문재인대통령 신년사 정책3편, "기후변화협약 이행, 문화콘텐츠 확립"

by 지혜로운이 2021. 1. 22.
반응형
BIG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 정책 3편 "기후변화협약, 문화콘텐츠 확립"

1. 올해 기후변화협약 이행 원년
2.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 추진
3. "2050 탄소중립" 추진계획 구체화
4. K-콘텐츠 기획
5. 신남방/신북방 정책

 국민여러분, 

 기후변화와 같은 지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상생의 정신이 발휘되어야 합니다. 우리 국민들은, 자신이 좀 불편해도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올해는 기후변화협약 이행 원년입니다. 정부는 그 동안 우리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를 추진해왔습니다.

 그 노력을 확대하여 올해 안에 에너지와 산업을 비롯한 사회 전 분야에서 '2050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것입니다. 정부는 수소 경제와 저탄소 산업 생태계 육성에 더욱 속도를 내고 세계시장을 선점해 나가겠습니다. 오는 5월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P4G 정상회의'가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의 의지가 결집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준비하겠습니다.

 소프트파워에서도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입니다. 우리 문화예술은 민주주의가 키웠습니다. 우리 문화예술의 창의력, 자유로운 상상력은 민주주의와 함께 더 다양해지고 더 큰 경쟁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BTS와 블랙핑크, 영화 <기생충>과 같은 K-콘텐츠들이 세계인들을 매료시키고, 행복을 주고 있습니다. 정부는 문화예술인들이 마음껏 창의력과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예술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한류 콘텐츠의 디지털화를 촉진하는 등 문화강국의 위상을 더욱 확실하게 다져나가겠습니다. 

 훌륭한 기량을 갖춘 우리 스포츠 선수와 지도자들도 그 자체로 대한민국을 알리는 K-콘텐츠입니다.

 지난해 손흥민, 류현진, 김광현, 고진영 선수를 비롯 많은 체육인들이 우리 국민과 세계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했습니다. 이제는 메달이 중요한 시대는 지났습니다. 함께 즐기는 시대입니다. 정부는 전문 체육인들과 생활 체육인들이 스포츠 인권을 보장받으면서 마음껏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간섭없이 지원하겠습니다.

 

 코로나는 거리두기를 강요했지만, 역설적으로 전 세계인의 일상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한국은 당당한 중견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도국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가교 국가'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RCEP, 한-인도네시아 CEPA에 이어 필리핀, 캄보디아, 우즈베키슽탄과의 FTA에 속도를 높여 신남방, 신북방 국가들과의 교류와 협력을 넓히겠습니다. 중국, 러시아와 진행 중인 서비스 투자 FTA, 브라질,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메르코수르, 멕시코 등 태평양 동맹과의 협상을 가속화하고 CPTPP가입도 적즉 검토하겠습니다.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의 검증된 보건의료 역량과 높은 시민의식 우수한 문화 역량과 디지털기술의 발전, 탄소중립 사회의 의지, 높아진 국제사회에서의 역할과 위상을 통해 책임있는 선도국가의 길을 당당히 걸어갈 것입니다.

 

글에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에 큰 힘을 주세요~^^

 

구독설정과 좋아요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