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경제학 공부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저축에 있다. 저축도 어떻게 해야 잘하는걸까?

by 지혜로운이 2024. 9. 23.
반응형
BIG

가장 안전하게 돈 모으는 방법, 그리고 목돈 만드는 방법의 첫 시작은 저축이다

 우리는 살면서 결혼, 내 집 마련 등 목돈이 필요한 순간을 맞이하게 되는데, 이런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저축하는 것이 그 첫걸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축이란?

 미래 소비를 위해 현재 소비를 억제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저축하면 현재 쓰고 싶은 욕구를 포기해야 하지만, 목돈을 모아 필요한 미래 상황을 대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저축 상품을 통해 미래 상황을 대비하는데, 안전하면서 이자율이 높은 것을 찾아 가입을 하는 것이죠. 

  •  예를 들어) 청년적금, 청년예금, 연 이자 5% 이상 등등. 금리가 오르면서 출시됐던 저축 금융상품들 있었죠?! 
  • tip) 대개 만기까지의 기간이 긴 정기 예적금이 수시입출금식 예금보다 이자율이 높다는 것.
반응형

저축 상품을 선택할 때 : 상품의 특성과 함께 경제 상황을 고려하라!

1. 시중금리가 내릴 때

 - 높은 이자율의 정기 예금을 장기 가입하는 것이 좋다.

2. 시중 금리가 오를 때

 - 1년짜리 정기 예금 후 만기 뒤에 더 높은 이자율의 정기 예금으로 바꿔 가입하는 것이 좋다.

 

저축에도 세금 부과됩니다.

 개별 경제 주체가 얻는 모든 소득에 세금이 부과되는 것과 같이, 저축에서 발생하는 이자 소득에도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자 소득에는 14%의 소득세와 1.4%의 지방세가 있습니다. 총 15.6%의 세금이 있다는 것!

 

 세금을 감면해 주는 경우도 있는데, 정부는 국민의 재산 형성을 지원하고 저축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자 소득세를 감면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상품들이 '비과세 예금'과 같은 비과세 상품이며, 이자 소득세가 감면되는 상품과 또 다른 '세금 우대 저축'의 경우 9%의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저축 상품이 연말 정산에서 세액 공제와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있으니 하나의 팁이 되겠습니다.

728x90

저축은 얼마나 안전할까?

 저축이라는 것은 내 원금이 소멸되지 않는 안정적으로 자금 관리하는 것입니다. 

 대공황이나 금융 위기 등 금융회사가 파산하는 상황들이 만들어질 때, 예금자들이 금융회사에 맡긴 예금을 찾지 못할 것을 우려해 한꺼번에 예금을 인출하는 '뱅크런' 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데, 금융회사들도 당장 돌려줄 돈이 바닥나 도산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막기 위해 우리나라는 법 제도가 하나 있습니다.

"예금자 보호법"
예금자 보호 제도에 따라 한 금융회사에서 원금과 이자 포함하여 1인당 5천만원까지5천만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법적 제도가 있으니, 한 은행 또는 금융회사에 원금+이자 5천만 원까지는 나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법이랍니다.

 

 그러나... 여기서 잘 알아두어야 할 것은?! 

 은행에 가입한 상품이라도 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이나 손실이 투자자에게 귀속되는 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상 보호 대상이 아니라는 점. 알아두세요. (ex) 원금손실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 금융상품들, 주식형 펀드, 주식채권형 펀드 등등의 금융상품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