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시장상황

신흥국에 내국인 주식투자 확대 배경 알아보기

by 지혜로운이 2021. 8. 2.
반응형
BIG

신흥국 주식투자 내국인들 확대 배경

국제금융센터 리포트 참고
신흥국 주식투자

내국인들, 신흥국 주식투자 확대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공준성 나자로(Lazarus Kong)입니다. 오늘 국제금융센터 리포트에 올라온 자료를 참고로 주식시장의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흥국 주가는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도에도 상승하는 이유와 외국인 매매패턴에 따라 주가향방 결정됐던 과거와 상이

-과거 위기와 달리 코로나 발발 이후 개인투자자들이 이례적 규모로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

 

원인
초저금리 등 거시적 요인에 더해 투자 인프라 개선 등 구조적 요인으로 개인투자자 자금이 증시에 대거 유입되며 시장 가격 형성을 주도하고 있다.

-위험선호를 자극한 신흥국 거시 환경

: 글로벌 초저금리 및 유동성 확대가 선진국 뿐만이 아닌 신흥국에서도 두드러지면서 내국인 자금이 주식 등 고수익 위험자산으로 유입되고 있다.

-투자인프라 혁신에 따른 개인투자자의 시장참여가 확대됐다.

: 신규 개인투자자들이 모바일 투자플랫폼 발전을 바탕으로 주식시장에 대규모로 유입되면서 buy-the-dip 등 공격적인 전략 바탕으로 직접투자에 나서며 내국인의 시장 영향력이 확대되었기 때문.

 

전망
내국인의 주식시장 영향력은 앞으로도 코로나 이전 수준을 상회할 전망.
단, 최근 유입자금의 레버리지 규모에 따라 금리 인상 등 통화정책 정상화 추진 시 매수세가 약화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당분간 외국인 자금유입 유인 약화

:최근 확대된 내국인의 주가 영향력은 적어도 외국인 자금유입이 제한적인 펜데믹 기간 동안에는 지속될 전망

-접근성 향상에 따른 투자 대중화 지속될 것.

:장기적 관점에서 개인투자자의 급증은 모바일 플랫폼 발전 등에 따른 투자 진입장벽 해소가 근본 원인으로 작용. 코로나 종식으로 비대면에서 대면으로 전환되어도 개인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시장참여 기조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

-레버리지 규모에 따라 단기 조정 위험.

:코로나 대응으로 증가한 여유자금이 유입된 것 외에도 차입을 통한 투자도 활발해지면서 레버리지를 통한 투자 비중이 높아질수록 금리 인상기의 조정에 취약할 전망.

 

시사점
현재까지 내국인의 주식투자 화대는 외국인 자금유출에 따른 시장 불안을 완화해주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으며, 개인투자자의 주식투자 확대가 장기적인 가계 금융자산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가계의 금융자산 확대 추세가 본격화하는 국면에서 건전한 투자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환경 조성 또한 필요.


 내국인의 주식시장 영향력은 국내 2,200여개의 투자자문사를 비롯하여, 직간접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이유로는 초저금리에 따른 빚투, 대한민국의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의 경신 등을 통해 앞으로 주식 투자의 긍정적인 작용에 따라 계속하여 자금 유입이 들어올 것으로 판단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투자와 관련하여서도 일론 머스크의 말 한 마디에 비트코인이 반토막이 나는 등 비트코인 투자의 위험성을 내재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가상화폐보다는 디지털화폐에 초점을 맞추어가고 있으며, 라임 자산운용사 및 옵티머스 자산운용 등 이와 관련된 투자사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보호를 위한 법적 장치도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