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시장상황

애플 WWDC행사. 이와 관련된 주식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자.

by 지혜로운이 2021. 6. 12.
반응형
BIG

애플(Apple) WWDC세계개발자회의 잠정 주식 알아보기

세계개발자회의(WWDC) 애플 매년 6월 첫째 주 개최
개발자들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돕기위해 애플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로드맵 공유
주로 OS업그레이드 공개.
WWDC 2020 애플실리콘 최초 공개

반도체, 디지털 관련 주. 삼성은 디스플레이 승부보나?! 

 

 안녕하세요. 공준성(Lazarus Kong)입니다.

 저번 애플의 WWDC(세계개발자회의)와 관련되어 관련 주식들을 글을 작성하였었는데, 오늘은 삼성증권의 산업리포트를 참고하여 앞으로의 주식들이 어떠한 가치투자 포인트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Apple) WWDC 2021(세계개발자회의)

 WWDC(세계개발자회의) Key point : 연결(Network)다! 

 우리가 알아야 할 앞으로 어떠한 가치를 갖는 주식들을 찾는 것에 있어서 D-N-A(디지털, 네트워크, AI인공지능)과 관련된 비상장주식 및 유가증권시장의 주식들이 있습니다. 앞으로 차세대 주식들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주식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 중 다양한 섹터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정부에서 D-N-A 100개의 기업을 선별하였을 때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이번 애플사에서 WWDC2021에서 보여준 키 포인트는 D-N-A의 한 축인 네트워크 파워를 선보이겠다는 취지가 강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Apple WWDC2021(애플 세계개발자회의 2021) 초간단 요약

1. 페이스타임과 셰어플레이

-화상통화 기능 강화

-안드로이드, 윈도우 사용자와 동시 참여 기능

-음성 분리, 공간 오디오, 그리드뷰, 페이스타임 링크

-셰어플레이 : 동영상, 사진, 음악 등을 쉽게 공유하고 화상통화에서도 사용 가능.

 

2. 아이패드와 맥북 업그레이드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기능 강화 : 화면분활, 위젯 강화, 빠른 메모

-MacOS Big Sur에 이은 Monterey 공개 : 유니버설 컨트롤, 사파리 업그레이드, AirPlay to Mac

 

3. 반도체 공개는 없었다.


애플 로고

애플은 콘텐츠를 아우르는 디지털 제국 완성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들이 애플의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디바이스와 서비스의 진입장벽 형성을 추구, 땅을 넓히기 위해 앱(소프트웨어)의 제 3자 개발자 적극 참여 유도, 땅을 지키기 위해 핵심 서비스라고 생각될 경우 적극 내재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유기적 연동이 담을 높이는 핵심 전략(콘텐츠까지도 유기적으로 연동시키겠다.)

 

 특히 이 디지털 제국을 만들어 가는 것에는 1~2년 전부터 디지털세라고 하여 디지털 세금과 관련하여 유럽이 구글, 페이스북에게 부과하겠다는 지침 등 내용들이 있었던 내용입니다. 현재 구글 포토 관련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는 점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카카오톡이 무료 서비스에서 시장장악 이후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겠다 하였을 때 많은 불만 토로가 있었는데요. 이처럼 결국에는 플랫폼화, 네트워크 연결 서비스가 하나의 제국으로 나아가는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해 준 컨퍼런스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구요.

2020.06.06 - [세계는 지금, 국제정치 및 국내정치 자료/국제정치 및 국내정치] - 디지털세금, 대한민국 국고의 부를 위해 세금 부과?

 

 앞으로 애플은 애플 안의 플랫폼을 강화시키겠다는 이번 2021년 세계개발자회의의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 국내에서도 국내 시장을 장악한 플랫폼 카카오, NAVER, 물류를 장악한 쿠팡 등 플랫폼화가 정말 무서운 화제이기도 하는데요. 지금처럼 제가 작성하고 있는 이 티스토리 블로그 또한 카카오와 연동되어 작동하듯 이 모든 것들이 디지털 제국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결국 소프트웨어의 개발자들의 역할이 점점 대중화될 것이며 앞으로 유망 직종 중에 화이트해커(보안) 프로그래밍 개발자 등 연봉이 수직상승을 기대할 것이고 지금도 연봉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직이 활성화 되어 있는 현 상황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제는 국영수가 중요하게 되는 것이 아닌 코딩의 교육이 엄청나게 커나가겠죠.

apple relationship partner corporation

 자, 그렇다면 반도체 관련 주, CPU, GPU 등 이와 관련된 기업에 있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식 대장주들이 다시 꿈틀될 것 같아 보입니다. 반도체 관련 주, 그리고 GPU 관련 주 중 '다나와' 비상장주식의 '실리콘아츠' 등 새로운 강자들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될 것입니다. 물론 네트워크와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업들 또한 메타버스 관련 주들도 관심깊게 바라봐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 끝.

2021.06.06 - [주식(Stock)/시장상황] -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 메타버스/OLED/가상현실/증강현실 관련 주들 들썩!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리포트 이종욱 수석연구위원 자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