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holic Bible/성경의 이해

그리스도교 경전을 소개합니다. ^^

by 지혜로운이 2020. 5. 24.
반응형
BIG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리스도교 경전을 정리하고자 글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종교적으로 분쟁이 많이 일어나는데, 성경인문학에서 성경의 이해 카테고리를 만들어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 읽어봐 주세요. 

pixabay.com/bible

 그리스도교 경전

 그리스도교와 유다교가 완전히 결별하기까지, 유다교 회당에서 형성된 그리스도교는 유다교에서 거룩한 책들을 물려 받았다. 그리스도교는 그 뿌리를 내렸던 나라들, 곧 팔레스티나, 이집트, 시리아, 소아시아, 그리스, 로마 등의 유다교 공동체에서 중시되던 경전을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했다.

 그런데 앞서 보았듯이 이 경전의 범위가 기원전 1세기 말경까지 명확하지 않고, 예수님과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 시대에 유다교 경전 목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었기에 신약 성경에서 인용되거나 암시되는 구약 성경 본문을 살펴보면 어떤 책들이 받아들여지게 되었는지 명확하게 말하기 쉽지 않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제2경전 가운데 칠십인역이라 불리는 옛 그리스 말 역본의 다니엘서가 분명히 인용되고 있으며, 지혜서 역시 알려져 있었고 집회서 또한 그러했을 것이라는 추측을 낳고 있습니다. 몇몇 외경들 또한 그리스도인들이 물려받은 유다교의 유산을 이루었는데 얌니아 이후 유다교 경전이 확정되자 유다 공동체와 밀접한 관계에 있던 그리스도교는 물론, 유다교와 논쟁을 벌이기로 작정한 그리스도교 저술가들은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는 점.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교는 유다교와 논쟁을 벌일 때 양자 모두 인정하는 제1경전만을 사용하도록 독려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는 유다교 경전에서 제외된 상당수의 책들을, 이미 작업이 끝난 그리스 말 역본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사용하였다. 

 이는 3세기 초반, 오리게네스는 이 폭넓은 경전 사용을 잘 증언해 주는데, 이 증언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그는 성경의 본문을 적극적으로 대조해 나가는 가운데 경전 문제에 대하여 분명한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리게네스는 얌니아에서 확정된 '유다교 성경'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기울어 있던 자들을 거슬러, 구약 성경의 그리스 말 역본을 기초로 한 '그리스도교 성경'의 권위를 옹호하였으며, 이렇게 그리스도교 경전은 경전성에 대하여 '논란이 전혀 없던' 작품들에 '부분적으로 논란이 있던' 작품들을 포함시키면서 점진적으로 확정되어 나갔던 것이죠. 이와는 달리 그리스 언어권의 동방 교회는 경전을 확정할 규범 마련을 위해 어떠한 법적인 결정도 내려 본 적이 없었으므로, 성경 사용에 다양한 입장을 보였고, 오늘날에도 그리스 말 성경이 제2경전을 담고 있음에도 이 경전의 권위에 대해 동방 교회 신학자들의 견해는 서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서방 교회와 북 아프리카 교회는, 카르타고의 아프리카 교회 회의와 인노첸시오1세 교황의 편지가 입증하듯 4세기 초부터 제2경전을 포함한 공통 목록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같은 시대에 라틴 서방 세계에 점차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한 새로운 역자인 예로니모 성인은 제2경전 가운데 몇 권을 번역하고(토빗기/유딧기), 히브리 말 성경을 대본으로 번역한 역본의 부록에 에스테르기/다니엘서의 그리스 말 첨가 부분을 덧붙여 놓는 것으로 만족했으며, 그 밖에도 다른 책들은 번역하지 않았다. 아마도 예로니모가 성경 번역을 위해 팔레스티나에 오랫동안 머물렀으며 그곳 유다교와 자연스럽게 접촉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이, 그가 제2경전 번역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게 했던 것 같다. 16세기에 이르러 프로테스탄트 개혁자들이 유다교가 경전으로 인정하지 않는 책들을 경전에서 제외시켜 부록에 수록해 놓고서는, 신심을 키우는 데는 유익하나 신앙의 기초가 될 수 없는 책들로 취급하려 하자, 서방 교회는 트리엔트 공의회를(1545-1563) 통하여 이 책들을 교회의 경전으로 다시 천명하였으며 그 결과가 오늘에까지 이르고 있는 것입니다.공의회 이후 교회의 공인 성경으로 불가타, 곧 '대중 라틴 말 성경'이 출간되었으며, 이 성경은 그리스 말 성경의 범례에 따라 제2경전을 오경 이외의 구약 성경 세 부분(역사서/시서/예언서)에 분산시켜 놓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