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시장상황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 주 시장 조사

by 지혜로운이 2022. 8. 11.
반응형
BIG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 주식 시장조사

수소차 - 연료전지와 관련된 시장조사
수소용연료전지는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
새 정부 수소 산업 세계 1등 추진할 것! 수소차 보급 확대 지원한다!
수소연료전지 '18년 7억 8,879만W ➤ '23년 24억 9,458만 W로 성장 전망한다.

수소 연료전지 산업 부문 시장 전망

 수소전기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을 말함으로써,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도 빠르며, 주행거리는 길다는 장점이 분명히 있다. 수소용 연료전지는 수소와 공기를 반응시켜 전기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 

pixaba free image

연료전지 모델의 종류

 연료전지 모델은 전해질 종류에 따라 다른데,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 PAFC(인산형 연료전지) / MCFC(용융탄산형 연료전지) /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기) 등이 있다. 그 중 수소전기차에는 첫째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를 적용된다.

수소전기차의 가장 핵심 부품군!

 수소전기차의 가장 핵심 부품이라할 수 있는 것으로 연료전지 스택(Stack)이라하는데,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수 백개의 셀을 직렬로 쌓아 올린 연료전지 본체를 의미한다. 1개의 셀이 생산하는 전기는 약 0.7v 수준으로, 1kw의 전기생산을 위해선 50여 개의 셀이 필요로 하며, 수소전기차의 제조원가에서 연료전지 스택 비중은 40~50%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

수소전기차 핵심 스택(Stack)의 부품

 Stack(스택)이라는 수소전기차의 핵심의 연료전지 본체의 부품군을 알아보자.

 대표적으로 MEA(막전극접합체), 가스확산층, 분리판 등으로 구분되어지는데, MEA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이 일어나 전기가 생성되는 곳으로 스택 원가의 40%를 차지하며, 가스확산층은 수소 / 산소 및 물을 공급하고 배출하는 장치며, 분리판은 연료전지에 공급된 산소와 수소를 가스확산층에 공급하고 화학반응으로 생성된 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부품이다. 

 

-세계 수소연료전지 시장 규모-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세계 수소연료전지 시장규모는 2018년 7억8,879만w ➤ 2023년에는 24억 9,458만w로 연평균 25%이상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금액 기준으로 따져본다면 2016년 1조 3,000억 원에서 2030년 41조 원으로 시장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시장을 아시아가 주도하는 상황 대표적으로 대한민국의 현대차 그룹과 현대차그룹의 동맹그룹을 볼 수 있겠으며, 국내기업들은 PAFC(인산형 연료전지) / MCFC(용융탄산형 연료전지) 제품을 중심으로 선전하고 있다 전해진다. 수소연료전지 시장은 수소전기차로의 성장을 이어왔으나 이밖에 수소전기트램 / 선박 / 건설기계 /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 중대형 발전용 연료전지 등으로 활용 분야폭이 넓어지고 있는 단계에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3년까지 총 사업비 424억 원을 투입, 수소트램을 상용화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 사업을 21년 9월 24일부로 시작했다.

 IHS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2022년 26만대, 2030년에는 220만대로 확대될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 한눈에 오를 주식만 골라내는 재무제표 완전 공략법, 비즈니스북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대한민국 국정 중점 과제 :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 프로젝트 

 인수위는 미래 모빌리티 육성안을 통해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 시스템 개선 및 구매 목표제를 통한 수요 확대, 충전소 설치 확대 지원을 언급한 바 있으며, 수소연료전지는 수송용 외에도 건물/발전/가정용으로 활용함으로써, 10kw급 이하의 연료전지 제품을 건물용 연료전지로 일컫으며 대부분 PEMFC(인산형 연료전지)가 건물용으로 활용될 것이다.

 [유진투자증권 자료 발췌] 또한 1년 가까이 지체되어 있던 수소법 개정안이 신자위 법안소위를 통과(22년 5월 4일). 법제사법위원회 심사와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친다면 최종적으로 확정 예정이 될 전망. 앞으로도 전기사업자들은 대통령령으로 정한 일정비율을 수소발전으로 채워야 하고 청정수소 판매 사용도 의무화 될 것이라는 점에서 공표 후 6개월의 시행 기간을 감안했을 때, 2023년부터 국내에서 수소발전을 위한 입찰 시장이 개선될 전망으로 보고 있다. 

 

모멘텀플라이-성공적인 투자를 가능케 하는 대한민국 1등 리딩기업 매칭 플랫폼

주식 투자 및 종목을 직접 권유하지 않으며, 주식 정보 및 리딩 서비스는 자체 시스템을 통해 검증된 주식 정보제공 리딩 기업이 직접 제공합니다. Momentum FLY - 모멘텀플라이

momentumfly.com

 [IBK투자증권, 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 중]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 - 안정적 보급 체계를 마련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2040년까지 발전용은 2017년 대비 48배 확대된 15GW, 가정 및 건물용은 300배 증가한 2.1GW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료출처 : 증권플러스/유진투자증권/IBK투자증권/산업통상자원부]

 

[구독설정과 공감 클릭해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