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 수주확대 호재에 LNG추진선박 기자재주 시장조사
LNG선박수주가 확대되는만큼 필자가 가장 10년의 침체기였던 조선소가 앞으로의 10년의 호재성을 보일 것이라는 밝은 전망을 생각하며 LNG선과 관련된 기자재에 대한 시장조사 내용을 조사해봅니다.
LNG선 기자재에 대한 시장조사 내용
- 보냉재∙엔진∙연료공급시스템∙피팅∙밸브 등이 핵심
- 22년 7월 누적 한국조선사들의 대형 LNG선박 76% 수주 호재
- 카타르발 수주 본격화한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등에 따른 LNG선박 발주 증가 전망(호재)
LNG운반선은 LNG를 -162도로 냉각시켜 부피를 600분의 1로 압축해 액화 상태로 만들어 수송 및 저장해야하는 핵심기술을 요하는 것으로 건조 기간이 2배 가까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가격이 일반 선박의 2~3배에 이르는 고부가 가치를 지녔다 LNG선박의 차별화 요소... 다시 말해, 핵심 기술은 가스의 압축 및 냉각을 가능케 하는 LNG화물창이다.
한국 조선사들은 LNG 운반선 화물창을 제작할 때, 프랑스 GTT 기업의 멤브레인 방식 중 하나인 Mark-III를 주로 채택하고, 이는 폴리우레탄폼에 스테인레스 멤브레인을 사용함으로써 시공 방식은 화물창 내벽에 제작된 보냉재를 먼저 부착하고, 가스가 닿는 내면에 합금으로 만든 박막형태의 멤브레인을 만든다고 한다.
또한 초저온 환경에서의 정상 작동을 위해서도 피팅과 밸브도 주요 기자재로 꼽히는데, 이와 관련해 LNG 피팅-밸브 관련 주 또한 계속해서 관심갖고 봐야할 것으로 본다. 피팅-밸브는 튜브관의 이음새로서 계측장비에 설치하여 유체를 이송∙분배하는 이음새와 유체를 조절하는 부품이며, 이밖에 LNG 엔진 / 연료공급시스템 / 재액화시스템 등 기자재가 필요로 하고, 각 기술별로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바이든 현 미국 대통령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에 많은 투자와 경제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호재로써 신재생에너지(태양광/수소/풍력)가 계속된 상승폭을 보여왔는데, 특히 LNG선 또한 환경을 위한 선박 중 하나로 벙커C 사용을 줄이는 대신 LNG를 주연료로 사용해 유해가스배출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선박이기에 계속하여 LNG운반선은 한국의 BIG3 조선사(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를 통해 글로벌 수주를 계속하여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한민국 BIG3 조선사 현재 수주현황은 맨 아래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LNG선 신규발주를 이끄는 동력 : 카타르 프로젝트!
카타르 프로젝트는 카타르 국영 석유∙가스회사인 카타르에너지(전 카타르페트롤리엄)가 천연가스 생산 광구 개발과 맞물려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LNG운반선 발주를 말하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카타르 프로젝트발 LNG운반선 신규 발주량을 2027년까지 총 150척의 LNG선 발주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이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간 EU(유럽연합)이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겠다 선언한 바. LNG운반선의 물동량 확대 또한 기대할 수 있는 호재로 대러시아 제재에 대한 반격으로 러시아 천연가스 공급 감축 카드도 맞서고 있다는 점. 이에 가스를 러시아에서의 천연가스 수입을 줄이기 위한 정책이기에 LNG운반선 발주는 더욱 더 증가할 것으러 보고 있다는 증권가들의 말말말에 의해 필자 또한 3년전부터 조선소 관련 주식에 투자를 장기투자로 가져가면 좋을 것이라 말한 것이다.
그때의 조선소 주식에 투자하기 위함에는 바로 이것이 있었다!
IMO2020(모든 선박 대상! 연료유의 황함유량 허용칠르 3.5%☞0.5%이하 제한하는 규칙!! 친환경정책 중 하나였다.
따라서... LNG추진선 수주 증가 = LNG관련기자재 업체 뿐만 아니라 후판을 공급하는 철강업계에도 긍정적인 요소다.
[참고자료 : 증권플러스/DB금융투자/포스코경영연구원]
[Economy/시장상황] - LNG추진선 수주 정보, 조선업계 호황 맞이하나?
https://link.coupang.com/a/weDEG
투자는 자신의 몫입니다. 추천 주가 아닌 필자 스스로가 공부하려고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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