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시장상황

오늘 시장동향에 대한 주요 이슈사항. 코스피 지수 무너지나?

by 지혜로운이 2020. 8. 12.
반응형
BIG

 안녕하세요. Lazarus Kong입니다. 오늘 미국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의 하락의 영향으로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가 하락폭이 크게 작용되어 진행되어지고 있는 현 상황인데요.

 우선, 장기화될 것인지 잠깐의 조정인지 그리고 국제 이벤트 소식과 이에 더불어 앞으로 어떻게 주식 증권시장의 변화가 될지 자료와 Lazarus Kong의 의견을 종합하여 글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구독하기와 글을 읽고 하트 눌러주세요.

국제금융속보 이슈사항 pixabay free image

■주요 뉴스

 미국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曰 "미중 무역협상 합의 이행은 양호하다."

 -미국 기업, 중국과 1단계 무역협상 합의에 따른 편익은 제한적.

 -미국 정부, 홍콩산 수출품에 중국산 표기 의무화.

 -잉글랜드 은행 부총재, 경기 재하강 시 양적완화 강화.

 

■국제금융시장

 주요국의 엇갈린 경기회복 기대 등이 영향.(시세변동 주요원인)

 -주가: 美 다우지수 0.4%하락, 유로 Stoxx 600 지수는 1.7%상승

  (미국 지수 하락이유는 경기부양책 난항, 유럽은 독일 경제지표 호조 등이 반영된 사항)

 -환율: 달러화지수 0.1%상승, 유로화는 강보합, 엔화가치는 1.0%절하

 -금리: 주요국 10년물 국채금리는 모두 상승

 (미국은 전일과 같이 재무부의 10년물 국채의 대규모 입찰 등이 주요 원인 사항)

 

 가장 증권가 시장에 이슈적인 부분에 있어, 미국vs중국의 패권싸움에 있어 가장 핫한 이슈사항몰이가 시작되는데요. 이에 미국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이 한 말을 보았듯 무역협상 합의 이행 측면은 양호하다고 밝혔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시겠습니다.

pixabay free image 미중무역합의

■미중 무역협상 합의 이행 양호한 이유.

1.커들로 위원장은 중국이 미국제품 구입을 지속하고 있다고 언급. 또한 양국 관계 악화가 무역협상 합의 파기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 미국과 중국은 15일 1단계 무역협상 합의의 이행 상황을 검증할 예정.

2.기존 합의에 의하면, 중국은 미국산 제품과 서비스의 구입액을 2020년 770억달러, 2년간에 걸쳐 2천억달러 늘릴 필요

3.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19이후 중국 시진핑 주석과 관계가 전환되었다면서, 코로나 19타격은 무역마찰과 달리 사망자 발생과 도시봉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파가 있었다고 비판.

4.미중무역전국위원회(USCBC) 조사에서 중국 내 사업을 영위하는 미국 기업 中 2년에 걸친 1단계 무역협상 합의로 편익이 비용을 상회한다 응답한 비율 7%에 불과. 다만, 조사기업의 88%는 무역협상 합의는 긍정적이라 평가를 하고 있음.

 

■미국 정치계에서의 합치가 안 되고 있는 상황과 빈부 양극화 극심화 될 것을 예상.

1. 현 공화당 상원의 맥코넬 원내대표는 정부와 민주당이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 바. 이에 양측의 협상이 난항에 직면하고 있다고 부연. 반면 민주당의 슈머 원내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현 상황을 타개해야 한다고 피력.

2.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차별화 현상이 심화될 우려를 표현하였음. 구체적으로 데일리 총재는 성별과 인종의 불평등이 커질 수 있음을 주장하였으며 특히 재택근무도 어려운 이들이 곤란한 상황을 겪고 있다고 지적함.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책당국의 포괄적인 회복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자, 종합적으로 보자면 1. 美中 무역협의가 긍정적인 측면과 동시에 세계 경제 지표의 흐름이 우상향으로 갈 수 있는 토대가 또 하나 생성될 수 있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여기서 경제 강국인 영국에서는 잉글랜드 람스덴 부총재 또한 시장기능이 부실에 빠질 경우 강력한 양적완화조치를 강화시켜 타개해 나가겠다는 점. 미국 또한 현재 코로나 관련된 사항에 있어 경제살리기(트럼프 대통령 대선을 위한) 프로젝트 또한 함께 나아갈 방침이라는 점에서 증권 시장에 있어서는 호재의 성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과 같이 미국의 정치계에서의 협치가 안 되는 부분에 있어 이러한 정치와 관련하여 불안한 요소를 볼 수 있겠으며, 미국 내 흑인과 빈곤층의 코로나 사태에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되면서 빈부격차 및 인종차별적인 상황들 또한 주의깊게 볼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각 주요국은 중국 경제배제 국가로써 '중국때리기'를 계속하여 심화될 경우 중국 또한 미국과의 무역협의에 있어 반감과 계약을 파기해버리는 등 이와 같은 저해요소도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증시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주식 시장이 어떻게 변동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인데요.

 

 현재 투자를 꼽을 수 있는 부분은 미국 달러의 가치 폭락으로 연일 달러의 가치가 많이 떨어져 있는데, 달러를 사들임으로써 환차익도 노려보는 재테크 中 하나가 될 수 있을 수 있겠습니다.

 

[참고자료 : 국제금융센터 8.12Repor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