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 valuation/한국사(Korea history)

6월 6일 현충일의 의미 이름없는 영웅들의 충성을 기념하기 위한 법정공휴일

by 지혜로운이 2021. 6. 6.
반응형
BIG

6.6 현충일의 진정한 의미

이름없는 대한민국 국군 영웅의 충성을 기념하는 일
현충일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봅시다.

현충일 

 

 안녕하세요. Lazarus Kong(공준성)입니다. 우리는 현충일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꼭 알아두시기 바라면서 글을 올립니다.

 현충일은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친 이의 충성을 기념하는 날로써, 호국 영령의 명복을 빌고 순국선열 및 전몰장병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위훈을 추모하는 행사로써, 조기 게양을 하는 법정공휴일입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이라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체제로써 존재할 수 있었던 역사적 사실은 상당한 전란을 거치게 되었는데, 모든 국가는 그 전란에서 희생된 자를 추모하는 행사를 합니다. 우리의 현대사의 아픔이라 하는 한국전쟁(6.25전쟁) 1950년부터 3년 간의 냉전시대의 이념 대립에 의한 전쟁은 40만 명 이상의 국군이 사망하였고, 백만 명에 달하는 일반 시민이 사망하거나 피해를 입었던 동족상잔의 비극이었습니다.

 1953년 휴전이 성립된 이후, 국가가 안정을 찾으면서 1956년 4월 대통령령 제 1145호로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건]을 개정하여 매년 6월 6일 현충기념일로 지정, 공휴일로 하고 기념행사를 가지도록 하였는 바, 현충기념일은 통상적으로 현충일로 불리다가 1975년 12월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어 현충일로 공식적으로 개칭되었습니다. 1982년 5월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거 법정기념일이 되었습니다. 

 행사는 국가보훈처가 주관하여 행하는 바 서울에서는 국립묘지에서 시행되고 있고 추모대상범위는 한국전쟁에 전사한 국군만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고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목숨을 바친 모든 선열의 넋을 기리고 있다는 점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은 고조선부터 이어온 유구한 역사 5천 년간의 역사 속에서 이름없는 영웅들이 국가의 부름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숭고한 희생을 치뤄 우리에게 국가적으로 개인적으로 자유와 재산을 가지게 해준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희생되신 이들의 노고를 기리며 역사를 잊지 않는 민족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날을 기약하며_뮤지컬 영웅OST_공준성(LazarusKong)

[참고자료: naver지식백과/참고사진자료:중도일보(미리캔버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