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군인(Korea Army)

현역 군인, 민간병원 진료비 일부 환급 가능!

by 지혜로운이 2021. 7. 30.
반응형
BIG

현역병, 민간병원 진료비 일부 환급한다!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현역병을 위한 제도
실손보혐효과
현역병 본인부담금 20%만 부담
납부 후에 개인통장으로 환급

현역병 실손보험효과낸다. 민간병원 진료비를 개인 통장으로 환급! 

 

 안녕하세요. 공준성 나자로(Lazarus Kong)입니다. 오늘은 국방부 보건복지관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현역병들에게 민간 병원에서 진료 받았을 시에 진료비 일부 환급시키겠다는 자료를 정부 브리핑에서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그 내용들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개요-

중증 질환으로 민간병원 방문하는 병사 등이 진료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실시.

실손보험과 동일한 방식

 

대상자 : 현역병/상근예비역/간부후보생

8월 1일부터 민간병원 진료 받았을 시, 지료비 일부 돌려받는 실손보험 효과를 볼 것!

 

국방부는 30일 민간병원 진료비 부담 경감을 통한 병사 등의 진료권 보장을 위해 8월 1일부터 '병사 등 민간병원 진료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밝혔다. 이번 진료비 지원사업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간부후보생(ROTC 제외)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민간병원을 이용하였을 시, 진료비(비급여 항목 제외)에 대해서 실손보험과 같이 공제금액을 제외한 후 일부를 지원한다.

 

진료비 지원사업 절차

 지원 대상인 병사 등이 민간병원 진료 후

 1. 본인부담금을 우선 납부하면 국방부에서 진료비의 본인부담금 중 지원금액을 개인통장으로 환급해주는 방식.

 2. 최초 환급일 11월 25일 (진료비 관련 자료 수집 기간이 진료일 약 3~4개월 후)

단, 모든 진료비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실손보험제도와 똑같은 방식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아래 계속하여...

 민간병원에서의 일정 금액 이상 사용 시 공제금액을 제외한 뒤 본인부담금을 지원받는다!

*조건*
 -의원/병원급 1만원 이상 
 -상급 종합병원급 2만원 이상
 -상해 질병에 대한 비급여 제외 진료비: 의료기관별 공제금액(1~2만 원) or 자기부담금(20%) 중 큰 금액 공제.

 보험제도 중 실손 보험 제도랑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중소형 병원에서 진료 받았을 때 1만 원 이상을 사용했을 경우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이며 '진료비 1만 5천원이 나왔으면 1만원은 자기부담금, 5천원은 돌려받는다'는 뜻이며, 세 번째 조건에서 본다면 종합병원에서 진료비가 10만 4천 원이 나왔다 가정했을 시, 수납 후 2만 800원(20%)공제만 하고 환급 금액은 8만 3,200원이다. 즉 큰 금액을 개인 통장으로 환급받는다.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국군장병 여러분이 민간병원에서 진료 받는다하여 무조건적인 환급은 없다! 위의 조건에 맞춰져야 신청할 수 있으며 3~4달 후에 환급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진료비를 환급받기 위한 또 다른 것
 -병원 이용기록 및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동의 필요(나라사랑포털사이트 제출 가능)

 

728x90
반응형